베네수엘라 대통령 구금 이후, 누가 권력을 잡았을까요?

베네수엘라가 혼돈에 빠졌어요. 미국 군사 작전으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구금되면서, “누가 다음 지도자가 될까?”라는 질문이 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놀랍게도 마두로의 최측근 중 한 명인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을 지목하며 상황은 더욱 미궁에 빠졌어요. 현재 베네수엘라는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 속에서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A dramatic scene depicting political uncertainty in Venezuela. People looking confused and anxious on the streets of Caracas. Government buildings in the background with a sense of tension. Informational style, warm lighting, natural setting, no visible text. Aspect ratio 4:3.

트럼프의 예상 밖 선택: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마두로 대통령의 구금 이후, 베네수엘라의 차기 권력자로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을 지목하며 모두를 놀라게 했어요. 로드리게스는 2018년부터 마두로의 부통령으로 재직하며 베네수엘라의 석유 의존 경제와 정보국을 총괄해 왔죠. 트럼프는 그녀가 “베네수엘라를 다시 위대하게 만드는 데 필요한 조치를 기꺼이 취할 것”이라고 언급했어요. 이는 베네수엘라 민주주의를 훼손한 역할로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 미국 제재를 받았던 로드리게스에게 손을 내민 의외의 제스처였어요.

혼돈 속 베네수엘라의 반응과 엇갈린 주장

카라카스 주민들은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다음 시간엔 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며 극심한 불안감을 표했어요. 시민들은 식료품과 휘발유를 사기 위해 길게 줄을 섰고, 일부 친정부 시위가 산발적으로 일어났지만 2900만 명에 달하는 베네수엘라 대부분의 거리는 텅 비어 있었죠.

한편,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국영 TV 연설에서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아내 실리아 플로레스의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하며, 미국의 작전을 유엔 헌장 위반으로 강력히 비난했어요. “이 나라에는 오직 한 명의 대통령이 있고, 그의 이름은 니콜라스 마두로”라고 주장하며 군 고위 사령관들과 함께 단결된 모습을 보이려 했어요. 블라디미르 파드리노 로페스 국방부 장관과 디오스다도 카베요 내무부 장관 역시 미국의 침략에 맞서 국가의 주권을 지켜야 한다고 역설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어요.

Venezuelans expressing anxiety and confusion on the streets, queuing for supplies. A sense of uncertainty. Lifestyle photography, warm lighting, natural setting, no visible text. Aspect ratio 4:3.

권력 승계 논란: 헌법과 현실의 괴리

트럼프 전 대통령은 로드리게스가 이미 베네수엘라 헌법에 따라 대통령으로 취임했다고 주장했지만, 국영 TV에서는 어떠한 취임식 방송도 없었어요. 로드리게스 역시 대행 대통령을 선언하거나 정권 이행을 언급하지 않았죠. 그녀는 미국과의 협력 의사를 전혀 보이지 않으며 “베네수엘라에 가해지는 행위는 국제법을 위반하는 잔학행위”라고 비난했어요.

베네수엘라 헌법에는 대통령의 부재 시 한 달 안에 새 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정부의 대중적 정당성 부족과 미국의 군사 개입이라는 이례적인 상황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러한 승계 시나리오가 적용될지 여부를 놓고 논쟁 중이에요. 툴레인 대학의 데이비드 스밀데 사회학 교수는 “많은 것이 지난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어떤 관료들이 제거되었는지, 현재 군의 상황이 어떤지에 달려있다”고 분석했어요.

Delcy Rodriguez giving a speech on state television, surrounded by military officials, projecting strength and unity. Informational, modern layout, high contrast, no visible text. Aspect ratio 1:1.

델시 로드리게스의 과거와 현재: 월스트리트와도 연결된 그녀?

영국과 프랑스에서 교육받은 변호사인 델시 로드리게스는 고(故) 우고 차베스가 시작한 혁명을 국제 무대에서 대변해 온 긴 역사를 가지고 있어요. 그녀와 그녀의 오빠 호르헤 로드리게스(마두로가 통제하는 국회의장)는 1970년대에 경찰 구금 중 사망한 사회주의 지도자였던 아버지의 비극으로 인해 강력한 좌파적 신념을 갖게 되었죠.

마두로 측근들과 달리 로드리게스 남매는 미국에서 형사 기소를 피했어요. 델시 로드리게스는 특히 석유 산업 및 월스트리트의 공화당원들과 강력한 유대 관계를 구축하며 미국 주도의 정권 교체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기도 했어요. 과거 블랙워터 설립자 에릭 프린스와 최근에는 트럼프 특사 리처드 그레넬 등과 대화하며 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국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협상을 시도한 적도 있다고 해요. 그녀는 영어가 유창하고 때로는 강경한 군부 인사들과 달리 교육받은 온건파로 비치기도 했지만, 여전히 권위 확립에 큰 도전을 받고 있어요.

야권의 목소리와 트럼프의 냉담한 평가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야권 지도자는 트럼프 기자회견 직전, 2024년 대선에서 승리했다고 평가받는 에드문도 곤잘레스 전 외교관에게 “즉시 헌법적 권한을 행사하고 총사령관으로 인정받아야 한다”고 촉구했어요. 그녀는 자신의 운동이 “질서를 회복하고, 정치범을 석방하며, 예외적인 국가를 건설하고, 우리 아이들을 집으로 데려올 것”이라고 주장하며 승리감을 드러냈죠.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마차도에 대해 “지도자가 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그녀는 국내에서 지지나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단언했어요. 이 발언에 베네수엘라 국민들은 충격을 받았고, 트럼프가 두 여성의 이름을 혼동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소셜 미디어에 돌기도 했지만 마차도는 이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마무리

베네수엘라의 현재 상황은 그야말로 안갯속입니다. 마두로 대통령 구금 이후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의 등장, 군부의 강경한 태도, 그리고 야권의 희망과 트럼프의 냉담한 시선까지.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혼돈 속에서 베네수엘라는 역사상 가장 중대한 기로에 서 있어요. 앞으로 베네수엘라의 정치가 어떻게 흘러갈지, 그들의 다음 선택은 무엇일지 전 세계가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습니다.

출처: https://www.cnbc.com/2026/01/03/venezuelans-wonder-whos-in-charge-as-trump-claims-contact-with-maduros-deputy.html

이어서 보면 좋은 글

#베네수엘라정치 #마두로구금 #델시로드리게스 #트럼프발언 #베네수엘라위기 #국제정세 #남미정치 #권력승계 #야권운동 #베네수엘라미래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