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이전트 쇼핑, 일명 에이전틱 커머스가 2026년부터 우리의 쇼핑 방식을 완전히 바꿀 예정이라고 해요. 비자와 마스터카드 같은 결제 기업들이 이미 AI 기반 구매 시스템을 준비 중인데요. 이 시스템은 챗봇 안에서 AI가 알아서 제품을 찾고, 가격을 비교하고, 결제까지 해주는 똑똑한 쇼핑 방식이에요.

AI 에이전트 쇼핑, 대체 어떤 거예요?
AI 에이전트 쇼핑은 사용자를 대신해 AI 시스템이 제품 탐색, 거래 비교, 그리고 챗봇 내 결제까지 처리하는 것을 말해요. 기존 전자상거래처럼 여러 웹사이트나 앱을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 없이, AI가 특정 요청에 맞춰 옵션을 선별해 보여줘서 훨씬 원활한 쇼핑 경험을 할 수 있어요. 결제 전문가들은 이 기술이 2026년에 현실이 될 거라고 말하고, 아마존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장보다 더 혁신적일 거라고 예상해요.
AI 에이전트 쇼핑, 어떻게 작동하나요?
아직 세부적인 사항은 조율 중이지만, 기본적으로 AI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움직여요. 예를 들어, “싱가포르에서 도쿄까지 500달러 미만의 가장 저렴한 직항 심야 항공편을 찾아줘”라고 요청하면, AI 에이전트가 항공권을 검색하고, 옵션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저장된 결제 정보로 티켓을 예약하고 결제까지 챗봇 인터페이스 내에서 모두 처리하는 식이죠. 또한, 마스터카드의 Malhotra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가 오프라인 상태일 때도 제품 가격이 특정 임계값 아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구매하도록 승인할 수도 있다고 말했어요.

결제 기업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이미 봇 기반 거래를 위한 초기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선정된 사용자와 판매자를 대상으로 시범 프로그램을 완료했어요. 비자의 APAC 제품 및 솔루션 책임자인 T.R. Ramachandran은 개인화되고 안전한 에이전트 거래의 상업적 사용이 2026년 1분기 초에 시작될 수 있다고 CNBC에 밝혔어요. 이미 비자 전체 거래량의 절반 이상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쇼핑 지원 AI에 대한 수요가 높아서 에이전틱 커머스 성장의 토대가 탄탄하다고 해요.
- 2025년 12월, 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쇼핑객의 거의 절반이 선물 찾기나 가격 비교를 위해 AI를 사용하고 있었어요.
- 어도비 연구에서는 2024년 7월, 미국 소매 사이트로의 AI 기반 트래픽이 전년 대비 4,700% 증가했다고 해요.
이런 에이전틱 커머스 거래는 ChatGPT나 구글의 Gemini 같은 일반적인 AI 플랫폼은 물론, 판매자, 은행, 앱별 에이전트를 통해서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돼요. 마스터카드와 비자 같은 기업들은 OpenAI 같은 AI 거대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해서 이런 변화에 대비하고 있어요.
AI 에이전트 쇼핑, 문제는 없을까요?
초기에는 많은 관심이 쏠렸지만, 에이전틱 커머스에는 구조적, 보안, 책임과 관련된 여러 문제가 있어요. 결제 기업들이 주로 초점을 맞추는 부분은 ‘에이전틱 토큰’이라는 것을 만드는 거예요. 이건 암호화 인증을 사용해서 권한이 있는 AI 에이전트를 일반 사용자와 구분하고, 악성 봇으로부터 구별하는 데 쓰여요. 예를 들어, 비자는 2025년 10월에 클라우드플레어와 함께 “Trusted Agent Protocol”을 출시해서 봇이 시작한 거래에 대해 암호화 인증된 기록을 만들었어요. 비자는 은행을 위한 “결제 신호”를 추가해서 더 많은 거래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지능으로 에이전트 인증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해요.
또 다른 큰 문제는 AI 에이전트가 실수를 했을 때의 책임이에요. 예를 들어, AI가 잘못된 색깔의 자전거를 구매하거나, 다른 날짜로 호텔 방을 예약하는 경우처럼요. 전통적으로 분쟁은 소비자, 발행 은행, 인수 은행, 판매자 이렇게 네 당사자가 관련되어 있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고객들이 원하기 때문에 가치 사슬에 추가된 다섯 번째 플레이어, 바로 AI 플랫폼이 있어요”라고 Ramachandran은 말했어요. “실수가 일어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이를 막기 위한 보호 장치와 울타리를 만들어야만 해요.” 이러한 잠재적 문제들은 더 강력한 보호 장치와 권한, 그리고 견고한 분쟁 해결 시스템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과제들은 아직 시험 단계에서 해결 중이에요.

AI 에이전트 쇼핑이 가져올 큰 변화는?
찬성하는 사람들은 에이전틱 커머스가 시간을 절약하고, 검색 비용을 줄이며, 소비자에게 더 나은 정보와 거래 접근성을 제공할 거라고 말해요. Malhotra는 “에이전틱 커머스에는 장점만 보여요. 소비자들은 정보, 상품, 서비스에 더 잘 접근하고 더 나은 경험을 할 거예요”라고 덧붙였어요.
하지만 판매자들은 AI 기반 가격 발견과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이 보편화됨에 따라 적응해야 하는 압박을 받을 수 있어요. 비자의 Ramachandran은 “가격 발견과 쇼핑의 보편성이 예외가 아닌 일반적인 것이 될 때, 기업들이 어떻게 적응할지 지켜보는 것이 흥미로울 거예요”라고 했어요. 결제 전문가들은 판매자들이 에이전트 인증을 구현하고, 소비자 에이전트와 상호작용할 자체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로열티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상향 판매 전략을 재설계할 것으로 예상해요.
이러한 도전과 미지의 요소에도 불구하고, 결제 기업들은 에이전틱 커머스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말해요. Ramachandran은 “정확히 언제 규모가 확장될지는 덜 명확하지만, 우리의 경험과 전반적인 [대규모 언어 모델] 플랫폼 채택을 바탕으로 볼 때, 몇 년이 아니라 몇 달 안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요.”라고 언급했어요.

마무리
AI 에이전트 쇼핑은 단순히 편리함을 넘어,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거예요. 개인화된 추천부터 복잡한 예약까지, AI 에이전트 쇼핑이 가져올 변화는 상상 이상이죠. 초기에는 몇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겠지만, 앞으로 우리의 쇼핑 경험을 어떻게 혁신할지 정말 기대돼요.
같이 보면 좋은 글
#AI에이전트쇼핑 #에이전틱커머스 #AI쇼핑 #개인화쇼핑 #미래쇼핑 #스마트쇼핑 #비자결제 #마스터카드결제 #AI결제 #챗봇쇼핑